헬스
몸까지 망치는 우울증, 20대 남성 꼭 알아야 할 증상은?
우울증은 정신적인 문제로 알려져 있지만, 신체에도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. 우울증의 증상은 단순히 감정의 변화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문제로도 나타날 수 있다. 미국 건강 매체 ‘웹엠디(WebMD)’에 따르면, 우울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 신체 증상은 다양하다.
첫째, 지속적인 근육 및 관절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. 우울증이 통증을 유발하는 이유는 뇌의 화학 물질이 통증을 다루는 신경과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. 둘째, 수면에 문제가 생기며, 불면증이나 과도한 수면이 우울증의 신호일 수 있다. 셋째, 충분한 휴식에도 불구하고 피로감이 지속되면 우울증을 의심해야 한다.
[BANNERAREA50CD]또한,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, 이는 심장 질환뿐 아니라 우울증의 증상일 수 있다. 우울증은 심장 질환 위험도 높인다. 소화 불량, 설사, 변비 등의 소화기 문제도 우울증과 연관이 있으며, 뇌와 소화기관의 연결 때문이다. 두통은 편두통을 포함해 우울증이 심한 사람에게 더 자주 발생할 수 있다.
식욕 변화와 체중 변화도 우울증의 중요한 신호로, 일부는 식사를 줄이고, 일부는 과식하게 된다. 또한, 허리 통증이나 목통증이 주기적으로 발생하면 우울증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. 성생활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거나 짜증이 자주 나는 것도 우울증의 증상이다.
이러한 신체적 증상들이 나타날 경우, 우울증을 의심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.